[부동산경매] 매수인의 매각대금 지급_부동산경매변호사

Author : 최종모 변호사 / Date : 2013. 6. 26. 10:52 / Category : 부동산/부동산경매

 

[부동산경매] 매수인의 매각대금 지급_부동산경매변호사

 

[부동산경매] 매수인의 매각대금 지급_부동산경매변호사  

 

 

안녕하세요?

부동산경매변호사 법무법인 동인 최종모 변호사입니다.

 

부동산 경매에서 매각대금의 지급기한 내에 매각대금을 지급하면 경매 물건의 권리를 취득하게 됩니다. 매각대금을 낼 때는 매수신청보증으로 제공한 금액을 제외한 금액만 지급하면 되며, 매수신청보증으로 금전 외의 것을 제공한 경우에는 그 현금화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경매 매수인의 매각대금 지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경매 매각대금 지급기한 통지와 매각대금 지급


매각허가결정이 확정되면 법원은 매각허가결정이 확정된 날부터 1개월 안의 날(, 경매사건기록이 상소법원에 있는 경우에는 그 기록을 송부받은 날부터 1월 안의 날)로 대금의 지급기한을 정하고 이를 매수인과 차순위매수신고인에게 통지합니다.

매수인은 법원이 정한 대금지급기한까지 매각대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부동산경매 매각대금 지급방법

매각대금을 지급하려면 사건담당자(법원담당 공무원)로부터 법원보관금납부명령서를 교부 받아 법원 지정 취급점에 매각대금을 납부하고 법원보관금영수증서를 교부 받습니다.

매수신청보증으로 금전을 제공한 경우에는 그 금액을 제외한 금액만 매각대금으로 지급하면 됩니다. 매수신청보증으로 금전 외의 것을 제공하고 그 보증액을 뺀 나머지 금액만 매각대금으로 지급한 경우에는 법원이 보증을 현금화해서 그 비용을 뺀 금액을 보증액에 해당하는 매각대금 및 이에 대한 지연이자( 2)에 충당하고, 모자라는 금액이 있으면 다시 대금지급기한을 정해 매수인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한편, 채권자가 매수인인 경우에는 매각결정기일이 끝날 때까지 법원에 신고하고 배당받아야 할 금액을 제외한 대금을 배당기일에 낼 수 있습니다. 만일, 매수인이 배당받아야 할 금액에 대해 이의가 제기되면 매수인은 배당기일이 끝날 때까지 이에 해당하는 대금을 내야 합니다.

 

 

 

 

부동산경매 매각대금의 지급효과

매수인은 매각대금을 다 낸 때에 경매의 목적인 권리를 취득합니다. 매각대금이 지급되면 법원서기관, 법원사무관, 법원주사 또는 법원주사보는 매각허가결정의 등기사항증명서를 붙여 다음 각호의 등기를 촉탁해야 합니다.

 

- 매수인 앞으로 소유권을 이전하는 등기

- 매수인이 인수하지 않은 부동산의 부담에 관한 기입을 말소하는 등기

- 경매개시결정등기를 말소하는 등기

 

부동산경매 매각대금 미지급 및 재매각

매수인이 대금지급기한까지 매각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경우에 차순위매수신고인이 있으면 법원은 차순위매수신고인에게 매각을 허가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금지급기한(매수인이 제공한 금전 외의 매수신청보증을 현금화하고 매각대금 충당에 모자라는 차액을 지급하도록 정한 기한을 말함)을 다시 정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매수인이 대금지급기한 또는 다시 정한 대금지급기한까지 대금을 전부 지급하지 않았고, 차순위매수신고인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이 직권으로 부동산의 재매각을 명해야 합니다. 재매각 절차에서는 종전에 정한 최저매각가격과 그 밖의 매각조건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Copyright © 최종모 변호사의 '건설·부동산 법률 공감'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최종모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